풍자와 해학
Ⅰ풍자
1. 개념
말의 출전(出典)은 중국의 시서(詩書)인 《시경)》에 “시에는 육의(六義)가 있는데 그 하나를 풍(風)이라 한다. 상(上)으로써 하(下)를 풍화(風化)하고 하로써 상을 풍자(風刺)한다.…이를 말하는 자 죄 없으며 이를 듣는 자 훈계로 삼을 가치가 있다…”라는 대목이 있는데 이
Ⅰ풍자
1. 개념
말의 출전(出典)은 중국의 시서(詩書)인 《시경)》에 “시에는 육의(六義)가 있는데 그 하나를 풍(風)이라 한다. 상(上)으로써 하(下)를 풍화(風化)하고 하로써 상을 풍자(風刺)한다.…이를 말하는 자 죄 없으며 이를 듣는 자 훈계로 삼을 가치가 있다…”라는 대목이 있는데 이것을 후
III. 판소리계 풍자소설
판소리 문학은 봉건체제가 해체되어가던 조선 후기의 역동적인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판소리 문학은 부정과 긍정의 양 측면을 가지면서 복잡다단한 역사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판소리계 문학에서의 풍자는 민중들의 현실인식과 그에 토대를 둔 민중들의 변혁 요구를
2. 한국문화의 원형인 무교신앙과 신바람
한국문화가 지닌 가장 독특한 성격은 선사시대인 단군문화때부터 내려오는 무교(shamanism)와 다종교 공존 문화일 것이다. 무는 한국의 문화,예술 나아가 한국인의 심성의 큰 기반을 이루며 문화와 무용의 기원이 고대국가의 제천의식에 있고 국악 또한 무락
1. 가전체 문학
1.1. 전(傳)과 가전(仮傳), 가전체 소설의 명칭
가. 전(傳)
사람의 일생은 아주 이른 시기부터 오늘날까지 문학의 지속적인 관심사이고, 가장 풍부한 소재이다. 사람의 일생을 다루는 문학은 신화나 서사시에서 시작되고, 서사무가로 이어졌다. 출생, 시련, 혼인, 투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