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여 고르지 않으며, 글자획을 잘 못 새겨 끊기거나 없어지는 것이 나타난다. 새기는 자의 미숙으로 말미암아 글자체가 일그러질 수도 있다. 중종임신본 『삼국유사』의 刻板을 서체와 刻法에 따라 분류하려는 시도는 중요하다. 원각판과 번각판을 가리는 작업 역시 우선적으로 시도되어야한다.
Ⅰ.작성 목적
Ⅱ.정의,범위,조성배경
Ⅲ.대장경이 나타나기까지
Ⅳ.시대별 분류
Ⅴ.의의와 영향
Ⅵ.결론
Ⅰ.작성 목적
한역 대장경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중국인들의 불교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생각보고 현대적 의의를 생각한다.
Ⅱ.정의,범위,조성배경
1. 대장경의 정의
대장경은 불교경전을 체계적으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특징
<목 차>
Ⅰ. 머리말
Ⅱ. 『송강가사』 판본의 종류와 간행과정
Ⅲ. 『송강가사』 현전 판본의 특징과 상호 비교
Ⅳ. 맺음말
Ⅰ. 머리말
조선 중기의 문신(文臣)인 송강(松江) 정철(鄭澈, 1536∼1593)은 <관동별곡(關東別曲)>을 비롯한 여러 편의 뛰어난 가사와 시조 작품을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