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농형식의 집
중세의 대농이라 함은 봉건적인 체제에 의해서 경제적경제외적 도움을 얻을 수 있었던 地主階層을 의미한다. 高麗 때는 몇몇 문벌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과 지방의 土豪가 대부분의 농경지를 소유했었고, 高麗朝 때는 사대부 및 양반들이 지주계급을 형성한다. 그러나 朝鮮의 봉건체제
高麗朝(고려조) 節臣(절신)으로 號(호)는 遠慕齋(원모재) 右參贊(우참찬)을 역임하였다. 入朝(입조)40年間(년간) 竭忠報國(갈충보국)하였으나 抗節直言(항절직언)으로 奸臣(간신)의 讒訴(참소)를 받아 珍島(진도)에서 3년간 流配(류배) 되었으며 流配(류배)에서 풀린후 벼슬을 斷念(단염)하고 終身(종신) 學
高麗朝에 있어서의 土地의 子女均分相續」에서 기전 외와는 상반된 견해를 제시하였다. 최재석은 상속의 대상을 封爵相續, 蔭職相續, 功蔭田相續, 奴婢相續, 祭祀・家系相續, 土地相續 등으로 분류하여 고찰하였으며, 상속제도에 있어서 적장자단독상속설을 부정하고 자녀균분상속을 주장하였다.
高麗朝를 지나는 동안 義相이나 知訥, 義天같은 정말 많은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발전시켜왔고 사실 내가 아는 승려들은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이가 없었기에 그들 중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는 쉽지 않은 문제였다. 하지만 과제를 위해선 누군가 한 명만을 뽑아야 했다. 결국 나는 한국의 승려들 중 가
서론
고려 말에서 조선으로 체제가 전환되는 1300년에서 1392년 사이 원나라에서 수입된 성리학은 아직 꽃을 피우지 않은 미완성의 이데올로기였다. 조선시대로 접어들자 정도전(鄭道傳)·권근(權近) 등이 배불숭유(排佛崇儒)에 힘썼으나 조선의 유학은 대체로 정치·경제·법률·문장 등의 이념에 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