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삼국유사} 소재 다섯 편의 효행담을 압축하고 대표하는 자료가 진정편이라 생각한다. 삼국과 통일신라시대에 불교가 대중 사이로 파고 들어, 상류계층만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까지도 출가하는 사례가 늘면서 구도의 길을 걷고자 하는 의지와 가족간의 역할 문제 사이에서 여러 가지 마찰이 싹텄을
Ⅱ. 1970년대 이전의 시대구분
1931년에 나온 최남선(崔南善)의 『조선역사(朝鮮歷史)』는 일반에 한국사를 보급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받는 책이다. 시대구분을 왕조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上古 (高麗以前)-中古 (高麗時代)-近世 (朝鮮時代)-最近 (興宣大院君-韓國倂合)의 네시기로 구
王朝實錄)에서 보이는 호패(號牌) 호패(號牌) : 조선 때, 열여섯 살 이상의 남자가 차던 길쭉한 패. 한 면에 성명과 난 해의 간지(干支)를 쓰고 뒷면에 관아의 낙인(烙印)을 찍었음.
<동아 새 국어사전 이기문 동아출판사>
제도
호패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보이는 때 태조 13권 7년 1월 16일 (갑자) 001 / 도
Ⅰ. 서론
중세 봉건국가인 조선은 상 ․ 하 관계가 분명한 신분제 사회이다. 조선시대에는 신분제도를 분명히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실행하였다. 이러한 장치를 사용했다고 하는 점은 봉건시대 신분제도에서 몇몇 안 되는 소수의 지배계층이 사회 전반적인 특권을 누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