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2. 가람배치
(1) 해인사의 입지성
해인사의 가람배치를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해인사의 입지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해인사의 입지성이 중요한 이유는, 창건 설화에 입지 과정이 매우 중요하게 설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인사의 주변 환경이 단순히 여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해인사가 입
續藏 또는 章疏라 일컫고 있다.
2. 한역 대장경의 조성
(1) 불교계 내부요인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면서 수많은 경전들이 주로 서역에서 건너온 승려들의 손으로 속속 번역되었다. 기원후 1세기인 후한 효명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한역된 불전들은 영제 적제이후 불전의 번역이 점점 증가하여 당나라 초
高麗續藏經)’이다. 의천은 당시 대장경에 비해 소홀히 취급되어 없어질 위기에 처해있던 각국의 속장을 모아 1090년에 《신편제종교장총록》이라는 불서목록을 만들었고, 이를 토대로 속장경을 판각하였다. 이러한 초조대장경과 속장경을 묶어서 고려의 1차 간행이라고 분류하며, 둘 모두 1231년 몽고
高麗太師壯節公遺事(평산신씨고려태사장절공유사)>에 언급된 “短歌二章(단가이장)”이라는 대목 때문이다. 이에 대한 조동일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향가는 ‘단가이장(短歌二章)’이라고 했다. ‘단가’는 토막노래라는 뜻이겠다. ‘이장’이라고 함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는 말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