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대화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의 학문 분과로는 대화분석 연구가 있다.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세 번째 영역은 표현의 능력이다. 표현의 능력은 사회 관계적 능력과 대화 지식을 이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언어 수단(발화형태)에 관한 지식과,
방식에서 탈피하려는 많은 젊은 미술가들이 새롭게 제시한 시대의식의 소산이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운동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두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인상파 미술의 특징과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 보겠다.
소산을 말한다.(주 : 서태양, 문화관광론, 백산출판사, 1999, p. 21) Wissler는 문화란 ꡒ여러 사람들의 생활방식ꡓ, 즉 인간의 생활양식 모두를 문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Herskovit는 ꡒ환경 중에서 인간이 만든 부분ꡓ으로 규정짓고 있다.
이 같은 문화는 21세기에 들어와서 문화현상 자체뿐만
소산인 텍스트―과학, 철학, 역사, 문학텍스트―는 대상에 대한 객관적 진리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언어로 만들어지고 구성된 세계, 그래서 근본적으로는 허구일 수밖에 없는 세계라는 것이다. 그래서 데리다는「있는 것은 기호 뿐이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인식주체와는 관계없이 대상의 객관적
(3) 개인과 사회의 관찰
1) 현진건
현진건은 일본, 중국에서 유학하고 1919년 돌아와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