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전통 미술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나 혹은 특정한 재료로써 이루어진 예술로 국한 시키고 그 것이 온갖 우리 전통성을 대신하고 있으며 그것을 벗어나면 전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통의 양식과 재료만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
미술교육은 조형 활동을 통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면서 자기 표출을 하고 조형의 창조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아름다운 마음을 함양하고 미적 창조 생활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정감으로서의 인간의 감정적 정신능력을 지각하게 함으로써 생을 의의 있고 유효하게
Ⅰ. 서론
한국 문양은 조상들의 생활소산으로써 생활의 채취를 남기며, 오늘에 계승되었으며, 우리의 고유한 민족정서가 넘치는 미적 감각에 의하여 이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래문화를 섭취하면서도 오랜 세월을 거쳐 한국적인 독특한 멋이 서린 문양을 창조하여 계승, 발전시켜 왔던 것이다.
※ 민화란 무엇인가
1. 민화는 감상을 위한 것인가
'민화'라는 용어를 처음 쓴 사람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1889-1961)이다. 그는 1929년 3월 일본 교토에서 열린 민예품전람회에서 '민속적 회화'라는 의미로 '민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한국의 민화에 대해서 ‘불가사의한 조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