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물의 근본, 본질의 이해”
- 제물론(齊物論)
제물이란 만물의 평등을 주장하는 것인데 속세에서의 시비의 대한 논쟁은 모두가 선입견에 사로잡힌 ‘나’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그 가운데 하늘의 퉁소 소리를 중점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하늘의 퉁소 소리란 ‘바람이 여러 구멍을 통과할 때 나
齊物論) – 만물을 가지런하게 함
자연의 도 입장에서 보편 차별이 있을 수 없는데 사람들의 옳다 그르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하는 논쟁들은 모두 그들 자신이 만들어 낸 편견 때문이다. <제물론>에서는 장자사상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진재(眞宰)의 존재를 설파하고 있으며 이 “진재”는 현
〔사상〕 장자의 사상은 우선 제물사상(齊物思想)을 근저(根底)에 두고 있다. 이것은 현실의 모든 차별상(差別相)을 평등시하는 일종의 관념철학으로서 생사·귀천·대소 등을 비롯하여 시비선악(是非善惡)문제에 이르기까지의 대립상(對立相)을 제일시(齊一視)하는 초월적 입장을 강조하고, 그 대립상
⑴ 逍遙遊(소요유) -자유롭게 노닐다
‘소요유’ 라는 말은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다. 거닌다는 의미의 ‘소’, 멀다는 뜻의 ‘요’, 그리고 논다는 뜻의 ‘유’가 합쳐진 말로서 ‘마음 내키는 대로 슬슬 거닐며 다닌다.’ 는 의미를 지닌 말이다. 《장자》의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아무 것에
.........Ⅲ. 장자의 사상
1. 도(道) : 천지만물의 기본원리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도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라 보았다. 여기서 도는 말로써 표현할 수 없는 것이며(道不當名), ꡒ득의(得意)한 후에는 언(言)을 버려라ꡓ는 말에서 알 수 있.....
Ⅴ. 후대에 미친 영향
노장사상에는 관념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