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많이 그려졌으며, 청대(淸代)에 이르러는 조지겸(趙之謙), 오창석(吳昌碩), 제백석(齊白石) 등에 의해 수묵화 양식의 새로운 화조화가 유행하게 되었다.
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꽃과 벌레를 소재로 택했으며, 표현이 순진하고 소박하여 한국적 심성이 잘 드러나 있다.
“그림이 사물을 너무 닮으면 속되고,
사물에 지나치게 어긋나면 눈속임이 된다.”
동양 회화의 철학적 배경
관계 ‘자아와 타자의 교류’
→ 체험
정경교융, 물아합일
강희안(姜希顔)의
<고사관수도 高士觀水圖>
소식이 주죽朱竹을 그리니
어떤 이가 소식에 물었다.
‘이 세상에 주
Ⅰ. 개요
일상적으로 회화를 구분할 때 편의상 서양화와 동양화라는 용어로 나누어 사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한국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동양화라는 말이 포함하는 의미는 비교적 광범위한 것으로서 중국과 일본, 그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