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조의 의의
고려 중엽에 시작하여 말엽에 그 형식이 완성되어 조선 시대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향유
되었던 문학으로, 우리 민족이 만든 독특한 형식의 정형시이다.
2)시조의 특징
(1)일반적인 시조의 특징
①시조의 형식: 3장(초장, 중장, 종장) 6구 12음보(45자 내외)로 되어 있다.
가곡은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이라는 가명을 쓰기도 하는데 이것의 이름은 李王職雅樂部(국립국악원의 전신) 시절, 그러니까 최근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가곡은 시조시(時調詩)를 얹어 부르는 노래이다. 가곡을 위해 많은 시조시를 모아 엮은 책에는 그 대표적인 것으로 청구영언(靑丘永言),
한바탕 질펀한 굿판을 벌였다고 한다.
작품으로는 시조 1편이 『가곡원류』에 전하고, 한시가 『매창집』에 58수, 기타에 3수 등 총 61수가 전하고 있다.
2. 매창과 교류한 사람들
1) 촌은(村隱) 유희경(劉希慶, 1545-1636) : 천인 신분이지만 한시에 능했다. 사대부와 교우하고 임진왜란 때 의병으로 공을 세
시조(時調)
시조의 내용
현존하는 시조작품으로 불린 것으로는 청구영언, 가곡원류, 해동가요, 남훈태평가, 고금가곡 등이 있다. 작자는 군왕부터 기녀까지 각층을 망라한다.
(1) 애정문학으로서의 시조
애(愛)는 칠정의 중추이니만큼 사랑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없다. 우리의 애정문학은 고구려 유리왕
한바탕 놀면서 쉬는 명절로서
농경사회 풍농 기원제의 성격을 지님.
강릉단오제는 한국의 대표적 전통신앙인 유교, 무속, 불교, 도교를 정신적 배경으로 하여 다양한 의례와 공연이 있는데 이를 형성하는 음악과 춤, 문학, 연극, 공예 등은 뛰어난 예술성을 보여줌.
강릉단오제는 지역 주민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