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
공연 정보
서울시국악관현악단 창단40주년 기념음악회 “樂經不惑 악경불혹"
일 시 : 2005. 4. 14(목) 오후 7시30분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지휘|김용진(재)세종문화회관사장, 이상규(한양대학교수), 김성진연주|서울시국악관현악단
사회|이금희
가야금|이재숙 가곡|김호성 단소
공연을 접해 보리라 마음을 먹었었는데 나의 게으름으로 인해, 또 이래저래 발표준비와, 중국어 학원 시간과 공연 시간이 매번 겹쳐, 의욕에 넘쳤던 3월에 무용 공연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보고 자꾸 미루다 이제서야 가게 되었다.
라디오 청취도 있지만 굳이 공연을 선택한 이유는, 솔직히 말하자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