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가 19세기 음악의 핵심 악기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 여파로 중산층의 여성을 상대로 한 음악 레슨이 성행하여 많은 작곡가들이 레슨으로 부수입을 올렸다. 레슨이 유행하자 아마추어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 출판업도 성행하였으며, 작곡가들은 수요에 따라 가볍게 연주할 수 있는 가곡, 피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세기의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대 시킨다. 할 얘기가 많아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교향곡의 연주 시간이 대부분 20여 분인데, 비하여 브람스 드보르작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은 두 배 이상 소요된다. 또한 연주회의 대중화로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음악의 가장 대표적이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세기 말경에 예술적이며 세속적인 성악곡이 생겼다. 기사 계급 출신인 시인 겸 음악가들이 지은 서정시의 음악인데, 트루바두르(Troubadour), 트루베르(Trouv res) 등, 말하자면 샹송(Chanson)이 생기게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도 트로바토레(Trovatore)가 생겼는데, 칸쪼네(Canzono)의 작시, 작곡가들이 있었다.
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