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음운론적 특징
1. 연철
연철은 앞 음절이 자음으로 끝나고, 뒤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될 때 앞 음절의 받침이 뒤 음절의 첫소리로 발음되는 현상이다. ‘한글맞춤법’에서는 하나의 형태소에서 나타나는 이런 현상은 발음되는 대로 표기하나, 그렇지 않고 두 개의 형태소들이 배합될 때에는 여러 가
가나데혼추신구라 (假名手本忠臣藏)> <스가와라덴주테나라이카가미 (菅原傳授手習鑑)> 가 대표작이다.
순가부키 :처음부터 가부키를 위해서 집필된 작품으로 원칙적으로 상연 될 때마다 새롭게 작품이 만들어 졌다 . < 시바라쿠 (暫) > <스케로쿠유카리노에도자쿠라 (助六由緣江戶櫻) > 등이 있다.
쇼
일본의 전통 공연 예술에 있어 3대 산맥을 이루는 것은 노오(のう/能), 가부키(かぶき/歌舞伎) 그리고 분라쿠(ぶんらく/文樂)이다. 이들 공연 예술은 모두 산악(散樂)이라는 전통적 예능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각 독특한 모습으로 발전해갔다. 같은 뿌리를 지닌 이 전
(1) 무사의 등장.
헤이안 시대 후기(794-1185) 치안 유지와 토지와 농민을 보호하
기 위해, 일족을 중핵으로 하여 형성된 무장 세력이 원형.
(2) 무사의 지배계층화.
10세기 전반 일어난 반란을 지방의 무사단이 진압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됨.
11세기 계속된 지방의 반란을
♣ 에도시대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
1. 큰 눈으로 본 에도시대 시대적 배경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천하통일을 이루고 에도[江戶 : 현 도쿄]에 수립한 일본의 부케정권[武家政權 : 1603~1867]이다. 도쿠가와의 성을 따라 도쿠가와막부(幕府)라고도 한다. 그 지배체제는 가마쿠라[鎌倉] ·무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