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종교 개혁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회론과 결별하면서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종교 개혁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와 별도로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 남성의 동반자 역할을 배정받은 여신
다른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여신, 최초의 신 → 남신들의 보조적인 존재
속성이 변질되고 축소됨
ex) 아프로디테 신화
본래는 제우스의 어머니벌 → 제우스의 딸
대지의 여신 → 아름다움과 사랑의 신, 음탕한 요녀
* 헤라
당당한 대지
역사와 사회에 존재하는 거대하고 견고한 담론 및 통념은 우리의 시야를 좁게 하고 왜곡하여, 역사 및 사회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도록 한다. 이러한 담론 및 통념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우리의 사회와 사고를 지배하였으며, 그것은 현재 우리의 삶에 있어서도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그것으로부터 일탈
책을 쓰게 된 이유
역사 속의 여성은 행위자이자 주체
하지만 역사-인류의 과거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는 소외
남성학자-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양육과 감정에의
몰두
저자- 생물학적 차이에
근거한 가치와 함축된
의미는 문화의 결과
여성의 억압과 종속은 보편적인 것이 아닌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