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진료지침이란 '의사와 환자가 특정한 임상적 상황에서 적절한 진료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된 진술’
의사의 진료행위를 규제하는 장치
당뇨 관리가 어려운 것은 의사와 당뇨 환자가 생각이 다르기 때문으로 보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사와 환자가 가장 우선해야 한다고 여기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가다머 등의 현상학적 해석학이 도움이 된다. 가다머는 오히려 언어는 세계를 탈은폐한다고 한다. 이때의 세계란 과학적 세계나 신학적 세계가 아니라 우리의 생활 세계이다. 가다머는 “우리가 세계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 앞에 세계가 있는 그대로 개시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둘 수 있어야 한다.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