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마츠리의 시공간은 신과 사람에 의한 상호 교류의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을 초대하고, 그 신들을 즐겁게 하며, 사람들이 이 신들과 교환(交歡)을 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신들을 본래 있던 곳으로 돌려보내는 일련의 마츠리 과정에서 신은 여러 가지 형태와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꿔
가라쓰도기 唐津燒 (당진소)
일본 사가현[佐賀縣] 가라쓰시(唐津市) 일대에서 생산된 도자기. 임진왜란 때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 도공들의 축요(築窯)에서 비롯되며 처음에는 옹기․바리때․사발․접시 등이 제조되었다.
한국계의 아취가 넘쳐흐르는 이들 도자기는 점차 다도에서 주목되어
▣ 마쯔리(祭り)란
한자로「祭」의 뜻의 의미는 곡물(즉 수확한 것)을 신사에 바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에게 경의를 올리는 것과 동시에 (다같이 열심히 하자)라고 하는 뜻이 있다. 마쯔리(祭)는 Festival 즉 축제이다. 새로운 계절이 찾아옴에 감사하고 지나가는 계절에 작별을 고할 때의 기도나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개요
점토는 천연의 매우 고운 흙가루의 집합체로 물을 넣어 반죽을 하면 물체의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가소성(plasticity)을 나타내고, 이것을 건조시키면 딱딱하게 굳어져 강도(elasticity)를 나타낸다. 건조시킨 것을 적당한 온도로 구우면 광물체 모양으로 단단하게 소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