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국에 왔는데, 키가 석 자고 머리 둘레가 한 자나 되었다. 탈해는 기뻐하며 궁궐로 들어가 수로왕에게 말했다.
“나는 왕위를 빼앗으려고 왔소.”
수로왕이 대답했다.
“하늘이 나에게 왕위에 올라 나라와 백성을 편안하게 하도록 명했으니 감히 하늘의 명령을 어기고 너에게 왕위를 넘겨줄 수
1. 머리말
국문학의 원류를 탐색하는데 있어서 신화가 지니는 의미는 크다. 하지만 국문학의 연구가 문헌학적 방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1950년대 말까지만 해도 이 문제는 거의 중시 되지 않았었다. 그 후 민속학 인류학 등을 통해 신화에 대한 지식이 깊어지면서 그리고, 그 지식의 국문학에의
3. 정치조직과 신앙
1) 지배권역
6세기 초 백제와 대가야 사이를 문헌사료가 없으므로 고고학 자료를 통하여 대강의 상황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대가야의 세력권은 고령에서부터 서쪽으로 확산되어 지리산 북쪽까지임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서 출토되는 대표적인 토기형
문학은 한 시대 혹은 한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을 그려내고 있다. 현대의 문학이란 것은 현대인의 모습을 조명하고 있고, 100년 전의 문학 작품들은 100년 전에 살던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가 많지 않은 고대의 모습은 현전하는 문학 작품을 토대로 하여 추정되고 있
수로왕릉 [首露王陵]
이 능은 가락국(금관가야)의 시조이자 김해 김씨의 시조인 수로왕(재위 42~199)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나오는 수로왕 탄강설화에 나오는 연도(후한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A.C 42)이나, 연도의 정확성에 대해서 학계 대부분은 부정적이다.
의 무덤으로 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