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 화음, 음조직, 셈여림, 빠르기, 음색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그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화된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이다 라고 되어 있다. 감상은 전반적으로 볼때 음악을 미적인 대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 된다. 음악작품이 격조높은 음악에 의해 창조된 내용을 감상자에게 교류시
가락 단음계
상향시에는 제 2~ 3음, 제7~8음사이가 반음이고 하행시에는 자연 단음계와 마찬가지로 제6~5음, 제3~2 음 사이가 반음이다
가보트
프랑스 도우피네의 산민족 gavots에서 유래하는 2/2박자나, 4/4박자의 엣무곡. 일반적으로 4분음표 2개의 여린내기로 시작하여 활발하고 위엄이 있다. 미뉴에트와
가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라. 전래 동요에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노래할 수 있다.
학습의 계열
3
가. 학습계열
선수학습
본시학습
후속학습
4-1 천안 삼거리
ㆍ시김새
ㆍ경기민요
4-2 금다래꿍
ㆍ시김새
ㆍ서도 민요
6-1 싸름
ㆍ시김새
ㆍ서도 민요
나. 제재의 내용 조직
고싸움놀이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본문
1. 고싸움놀이
1) 유래
2) 전승
3) 의의
2. 고의 제작 과정
3. 고싸움놀이 방식
Ⅲ 맺음말
Ⅰ 시작하는 말
시작하는 말
매년 음력 정월 대보름에 칠석 옻돌 마을에서는 고싸움 놀이 축제가 수많은 관광객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1983년 제1회 고싸움놀이 축제가 시
3. 예술성
만일에 판소리 음악을 민속 음악이라 한다면 그 음악이 그렇게도 중시했던 문학적인 내용, 즉 판소리 사설에도 민속 문학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춘향전’을 정통적인 문학작품으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국문학자는 없을 것이다.
오히려, ‘춘향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