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양혜왕의 야심과는 달리 인의에 근거한 왕도정치를 주장하며, 양혜왕의 야심을 직접 채워주지 않으면서 비판과 비난을 통해 왕도정치의 실현을 꿈꾸며 덕치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혜왕은 이듬 해 죽고 아들인 양왕이 왕위에 오르게 된다.
2. 양혜왕에 대한 맹자의 가르침왕에게 한 맹자
맹자의 사상을 알 수 있는 유일한 책이며, 또 전국시대의 양상을 전하는 흥미 있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문장은 변론조이며, 예부터 명문으로 여겨진다.
《맹자》의 내용을 이루는 것이 7장 - 양혜왕, 공손추, 등문공, 만장, 고자 그리고 진심의 상하로 되어 모두 열네 편으로 구성되어있다. 편의이
왕 노릇하지 못한 사람은 있지 않았다.” 梁惠王 章句 下 「樂以天下 憂以天下 然而不王者 未之有也」
라 하였다.
이 외에도 많은 고대 현인들은 우국우민의 심정을 글에 나타냈다. 이 외의 例는 본론에서 차차 담도록 한다.
그로 인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은 논어, 공자, 맹자 할 것 없이 그 안
맹자(孟子)는 공자의 논어와 마찬가지로 유가(儒家)의 경전이다. 맹자는 공자의 뒤를 이은 가장 명망 있는 유가학자이다. 고대 봉건 통치자는 그를 아성으로 떠받들었는데 이는 그의 지위가 지성(至聖)인 공자에 버금가는 성인임을 뜻한다.
2. 주요내용 발췌
<맹자>는 7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혜왕
2. 주요내용 발췌
<맹자>는 7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혜왕편, 공손추편, 등문공, 이루편, 만장편, 고자편, 진심편으로 엮어져 있으며, 각 편을 다시 상하로 나눈 14권 본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중 양혜왕, 공손축, 등문공 등의 3편은 맹자가 각국의 제후들을 만나 민본사상에 기반을 둔 정치를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