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가면극 노의 의미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에서, 노가쿠시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하게 연기하는데
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 따위의 능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 댕가쿠 노, 교겡 노등으로 일컬어졌다. 그 후 사루가쿠 노만을 단순히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가면극 노
일본의 가장 오래된 전통 극으로 노(能)를 들 수 있다. 6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무대예술이며 일종의 가면극이다. 그 성립을 보면 14세기 후반 당대 예능계의 일인자였던 간아미(觀阿彌)가, 고대 말부터 민간예능으로 행해져온 사루가쿠(猿樂)을 원류로 하고 여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