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가면극의 연혁
가면극이라 하면 탈놀이(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月顚·大面
매귀(埋鬼)라고 풀이하기도 하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농악이란 용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농업장려운동으로 원각사의 협률사 단체에서부터 처음으로 농악이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일제시대에 일본의 가면극 "능악(能樂)"의 일본식 발음인 '노가꾸'를 "농악"이라 지칭한 것으로 추정된다.
1. 춤의 분포
아무리 춤이 본능적인 것이라 하여도 춤을 잘 추는 민족과 잘 추지 못하는 민족이 있고, 춤의 종류가 많은 지역과 적은 지역이 있다. 또한 같은 민족의 춤이라 하더라도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고 개개인의 성격이나 남녀 간에 따라서도 다르다.
우리 나라는 국토는 작지만 기후적으로 한대
Ⅰ. 선사문화와 국가의 형성(한민족의 형성- 고조선)
《한국사》 전개 -
1. 선사문화의 전개
한민족의 형성
+- 구석인 등장
+- 한민족의 형성 : 신석기인
(요서·만주·한반도분포)
구석기 문화
+- 시기 : 약 70만년 전
+- 유적 : 전국분포
| (웅기·공주·상원·제원·청원·연천·단양금국)
+- 생활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