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광조는 한 시대를 풍미하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그의 개혁성은 빠뜨릴 수 없는 것이다. 그는 그 시기의 나라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고 있었다. 그의 개혁사상은 치국의 도 중에서 왕의 도리를 가장 주요시 여기는 왕도정치였다. 정암은 왕과의 경연에서
가문을 따라잡을 수 없다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신흥 재벌이 부지런하다면 더 가난해지는 일은 없겠지만 부지런하다는 그 행위 자체가 정통적인 재벌의 눈에는 상대적으로 그것이 더 가난해 보이도록 한다고 하였다.
3) 삐에르 부르디외 : 부르디외는 네오 맑시즘의 영향을 받은 학자이나, 기존의 맑
찬양하고 마치 불변의 진리인 양 그대로 지키자고 주장하는 태도인 전통묵수주의와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것이다. 전통예절은 조상으로부터 전해지는 예절로서 현대를 사는 우리도 그것이 옳다고 여겨서 지키고 행할 필요를 느끼고 자손에게도 지키기를 바라서 물려줄 가치를 갖는 생활방식이다.
주의
학벌이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이유는 우리 사회 내에 내재된 신분제적 가치 때문이다. 물론 학벌은 태생적으로 결정되던 과거 신분제와 다르다. 본인 노력 여하에 다라 신분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사회 내부의 합의에 다다를 수 있었다. 학벌 신분제를 사실상 인정하기 대문에 대입 교육 정책 뉴
주의 정의론자
ii) Anti-Deserts (공적급을 반대)
☞ 사람들은 천부적으로 능력과 소질이 탁월한 사람이 있고, 또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다.
iii) 정의실현방법
공정한 절차를 조성. 사회구성원들이 ①원초적 상황에서 ② 無知의 베일(자기의 신분, 속성, 가문 등을 무시하자)을 쓰고 ③ 평등한 기회를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