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에 문화적 기초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기 패배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제적 위기와 성차별 상황을 강화시켜 온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한 여성주의적 재해석 과정을 통해서, 또는 민주주의의 재발명을 통해서 유교적 가부장제의 균열을 일으킬 요인을 찾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구조에 문제제기를 하며 여성운동의 정당성 주장. 성별
간 존재해온 차별을 개인적 문제로 보는 경향에 의문을 제기. 사회적
생산노동 이외의 영역에서 여성들에 대한 억압과 차별을 인식하게 되었다.
- 논쟁의 흐름
●성/계급 논쟁 진행
●여성 억압의 기원 논쟁
●자본주의 하에서 여성
여성복지 양서원 p27
①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부장제는 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위계구조로서, 남성을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에 의해 여성이 억압당하는 체계를 말한다. 이 같은 가부장제에는 남성 지배, 여성 예속의 관계를 강화하는 정치적·경제적·사회문화적인 이데올로기 까지 포함된다.
가
여성의 지위가 낮을 수 밖에 없었다. 일제의 조선강점 이후 한국 여성은 자본주의 산업의 임(賃)노동자로 공장제 생산에 참여하며 저임금 노동력으로 착취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다. 그 시작은 조선조 후기사회의 경제구조의 변화과정에서 농가의 부업적이었던 면업 생산이 전업적 수공업단계로 이행하
여성 노동자를 고용하는 자본가들이다. 이렇게 노동시장에서의 여성들의 열등한 지위는 자본가 계급 남성들에게 이롭기 때문에 구조화되고 지속되게 된다. 사실상 산업 자본주의가 성별 분업에 따른 여성의 가사노동에 기여한 것은 생산이 공장에서 이루어지면서 이데올로기적 측면에서 가정은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