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 현대사회에서는 남성이라는 성性을 ‘우월함’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 아버지 세대의 낡은 주장 정도로만 치부되는 남성의 우월성은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사회의 흐름은 능력중심의 사회분위기로 점차 남녀평등으로 변하고 있고, 이전의 가부장제하에 제정되었던
남성의 성희롱에 대한 적극적인 대항을 할 수 없게 된다. 남성에게 있어서 성희롱은 남성성을 더욱 확고히 하는 행위이다.
가부장제 사회체제가 동반관계에 있는 여성에 대한 폭력적 지배를 용인하며, 이는 여성에 대한 폭력적 성관계 강요행위를 수인해 주는 규범의식을 형성한다는 사실이다.
가부장제의 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침묵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며 그 침묵을 깨기 위한 위안부 운동의 방향성을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위안부 생활 자체의 폭력성
일본의 보수 정치인들은 우리나라의 여성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자발적으로 위안부가 되었다는 주장
가부장적 보호 관념을 매개로 한 것이다. 아동성범죄자의 행위에 의해 사회는 마땅히 지켜냈어야 할 덕목, 즉 여아의 순결을 지키지 못한 것 때문에 명예와 위신의 실추를 경험하고, 이에 따라 가시화된 타자인 아동성범죄자 개인에 대한 집중적이고도 강도 높은 공격을 통해 그러한 집합감정을 해소하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회로부터 끊임없이 요청받는 것이다.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본문 중에서 윤정일. 허형 (중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