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예) 백광홍의 <관서별곡>, 정철 <관동별곡>
조선후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며 사회 비판적가사,
· 현실을 소재로 한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성격에서 교술적, 서사적 성격까지 확대됨
· 다루는 소재나 주제가 다양하게 확대됨 (강호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임진·병자 양난을 거친 17세기 중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전기와 후기 그리고 일제시대의 가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선전기가사의 주 담당층은 송순·정철·박인로 등으로 대표되는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조선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
가사'는 그 내용이 복잡다기하다는 점에서 국문학의 다른 어떤 시가 형태보다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이 장르를 시가 문학 속에 포함시키느니보다는 수필 문학 즉 산문 문학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전기가사는 미인·전쟁·은둔 등에 관한 것이 많고, 후기가사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