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사회는 점차 정보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급속한 행정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의 몇 가지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보, data, 지식, 문화, 가치 등 과거와는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 고부가가치적인 것들을
Ⅰ. 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론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본문내용
일을 열심히 하고, 예절바르고, 세계경제대국이며, GNP가 세계에서 가장 높고, 한국 전쟁을 계기로 경제가 살아났으며, 자동차 수출 대국이고, 노사가 협동적이고, 그러면서도 배타적인 나라.
내가 전에 알고 있던 일본의 모습이다. 많이 알고 있을 것 같았는 데 정작 알고 있는 것은 얼마 되지
들어가며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는 독특한 양식을 갖고 있다. 서구의 자본주의가 전 세계로 퍼져 하나의 공동체적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현재 자본주의의 발생조건을 알아보기 위해선 먼저 근대 사회의 자본주의 형성에 있어 무엇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베버가 주장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