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상 공간(사이버 스페이스)은 전혀 새로운 단계의 특별한 공간으로서 우리의 기술적 미래를 상징하는 개념이다. 컴퓨터에 의해 전지구적 범위로 네트워크 되고 컴퓨터에 의해 접근가능하며,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다차원적이며, 인공적이고, 가상적인 어떤 공간이 바로 가상 공간이다. 그
Ⅰ. 서론
니체의 가상 (Schein) 개념은 전통 형이상학의 가상 개념과 구별된다. 즉 가상은 더 이상 ‘거짓’ 내지는 ‘가짜’라는 말과 동일시되지 않는다. 오히려 실존은 가상에 의해서만 가능해진다. 이미 비극의 탄생 (Die Geburt der Tragödie)에서 이 견해에 대한 언급이 발견된다:
내가
가상현실(VR : Vitual Reality) 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기술이다. 즉, 마술사가 부리는 마법과 같다고 할까? 가상현실의 개념은 가상과 현실이라는 모순된 용어가 합쳐진 신용어로써 탄생된 배경은 의외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용어의 탄
미국 린든 랩이 개발한 인터넷 기반의 가상 세계로 2003년 런칭 되었다. 세컨드 라이프 뷰어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거주자')는 다른 아바타와 상호 작용할 수 있고, 보편적인 메타버스의 모습과 결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거주자는 다른 거주자들을 만나고 개인이나
도시 서울’이라는 비전으로 관광객 1200만명 유치를 목표로 삼았다. 이것은 단지 장밋빛 미래의 꿈에 불과한 것인가?
90%가 사막인 두바이가 “꿈의 관광지”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상상력에 있었다. 300개의 인공섬으로 그린 세계지도, 별 7개짜리 세계 최고급 호텔 버즈 알 아랍, 해저호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