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이러한 변화를 “유연적 자아”라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는 사회가 도래할 지, 아니면 중심을 잃고 정신적 불안정함에 시달리는 사람들로 가득 찬 사회가 도래할 지는 정보사회의 초기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예측하기 힘든
가상공간과 온라인 공동체에서는 구성원들간의 관계 확장, 시공간을 초월하는 대화공간의 확대, 가상공간에서 가상자아의 다양한 정체성 등을 강조하는 긍정적인 입장이 있는 반면에, 언어폭력, 음란물 범람, 상업주의적 사이트 증가 등 부정적인 입장이 공존하는 ꡐ양날 효과ꡑ 현상이 나타나
지난 10년 간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비약적인 발전은 '가상현실'이라는 산물을 빚어냈고, 이는 우리의 사고체계를 뒤바꾸고 있으며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실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은 점차 가상공간으로 옮겨오고 있다. 대
Ⅰ. 개요
산업사회 시대의 대중매체는 신문사나 방송국과 같은 하나의 거대한 미디어 주체가 수백만 수용자들에게 동일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일방통행적(monoplex) 수단이었다. 이와 같은 일방통행적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는 것이 정보기술에 의한 新매체(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