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다분히 일회성적이고 온전히 쾌락주의적임.
- '폭력, 성' -현대의 쾌락지상주의 반영
→ 물건을 부수거나 사람을 죽여도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음.
-윤리, 도덕의식 저하, 생명경시
2. 인간성 상실의 문제점
1) 평면적이고 단순한 영화 속 캐릭터
- 지극
호접지몽은 ‘물아의 구별을 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기는데, 나비가 장자인지 장자가 나비인지 분간하지 못했다는 고사에서 온 말
영화 eXistenZ 에서도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주인공들이 가상에 있는 것인지 현실에 있는 것인지 알아차리기 어렵다.
III. 인터넷,
영화선택이유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함께 극장에서 흥분하며 매트릭스를 본 기억이 있다. 매트릭스는 그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단지 화려한 액션과 특수효과 때문만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매트릭스는 가상현실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펼쳐지는 미래사회에 대한 철학적, 윤리적,
영화나 문학작품에서 중심소재로 자주 다뤄졌다. 예를 들어, <터미네이터> 제임스카메론감독, 아놀드슈왈제네거 주연의 작품으로 1984년 1편이 개봉되었고, 2편은 1991년, 3편은 2003년에 각각 개봉되었다. 중심 내용은 미래의 기계가 현재로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미래에 중요한 일을 하는 인간을 죽이는
I.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정의>
가상현실의 일반적인 정의 및 목표는 컴퓨터나 기타 기기를 통하여 인공적인 가상세계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느끼기에 실제와 같거나 가상 달 여행과 같이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감은 사람의 오감과 관련된 신경으로의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