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하기 위해 가상세계, 가상 조종석 그리고 가상 작업장 등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었다. … 입체경을 제공하는 고글과 리얼리티 장갑을 통해 구현되는 3차원현실을 지칭한다. (Krueger, 1991)
- 고글이나 데이터 장갑과 같은 특수장비를 이용해서 들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시스템이 창출해
인근에 있는 상점의 위치, 전화번호 등의 정보가 입체영상으로 표기된다. 또한 원격의료진단·방송·건축설계·제조공정관리 등에 활용된다.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면서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게임 및 모바일 솔루션 업계·교육 분야 등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이 표현하는 가상의 물체를 손으로 만지는 GROPE이라는 시스템을 고안했다. 그 후 그는 23년 동안 시뮬레이터와 관련된 작업에 연구를 진행하였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상현실기술의 공통된 것들인 상호작용, 리얼타임, 3D 그래픽들을 이용한 최초의 어플리케이션이 되었다. 그러나
현실이다.
증강현실의 목적은 실제 관찰하고 있는 사물이나 장소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나 의미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시스템은 컴퓨터가 사용자를 완전하게 둘러싸고 있으므로 사용자와 실제 세계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증강상호작용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바탕으로 증강된
기술은 음성인식 및 영상합성·생성기술, 3차원 입·출력기술,
IT-BT 기술융합의 가속화로 지능형·실감형 정보처리는 물론 휴먼정보처리가
실현될 것이다.
부품 및 소자는 고집적화·초고속화·저전력화·저가격화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모든 시스템이 하나의 칩(System-on-Chip)으로 구현될 전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