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보통신기술학습환경(교육환경)
지식기반사회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인의 소양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인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지식인은 지
환경으로 옮겨 컴퓨터의 3차원 모델링 도구를 이용해 가상 모델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사용법에 대한 습득과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그러나 이런 컴퓨터 작업에 마우스나 키보드가 아닌 레고 블록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가상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이 실제 세계의 물체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하나의 대체현실(alternate reality)이다. 대체현실 자체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예를 들어, 대니엘 디포우(Daniel Defoe)의 <로빈슨 쿠루소(Robinson Crusoe)>는 대체현실을 다룬 대표적 작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홍길동전> 같은 작품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Ⅰ. 가상학습지원시스템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이란 가상학습환경에서의 교수-학습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준비, 실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가상학습지원시스템은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자 지원 기능, 교수자 지원 기능, 운영 및 관리 지원 기능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
I. 가상세계는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
가상세계 혹은 가상현실이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기반의 인터랙티브 환경을 뜻한다. 즉 어떤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제작해 사용자들에게 실제 주변상황이나 환경과 마치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