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극은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한 공연예술이다. 이로 인해 연극은 진지함과 놀이성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특수성을 갖는다. 진지함이란 “실재하는 세계와의 관계에서 나오는 태도이고, 놀이성은 가상·환상과 함께 만들어지고 유희라고 할 때, 연극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로 실재와 가상
가상현실(인터넷)과 현실
가상현실은 보다 현실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또는 그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상현실과 현실은 어떤 함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육체를 가진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 현실은 유효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앞으로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
Ⅰ. 개요
가상 공동체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네트워크로 연결된 시스템의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가상공동체는 그 자체가 네트워크 시스템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란 한 마디로 연결되어진 상태를 의미한다. 구조적 측면에서 네트워크란 그물과 같은 형태로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의 결합: 두뇌와 감각기관의 결합
인간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은 오관이라는 감각기관이 외부로부터 메시지를 받아서 이를 즉시 두뇌에 전달하면 두뇌는 메시지를 해독하고, 또 부호화하여 메시지를 외부로 보내는 과정을 거친다. 그런데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