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소설 『오페라의 유령』의 무대는 파리의 오페라 극장이다. 영화에서 보이는 웅장하고 장대한 샹들리에를 봐도 알 수 있듯이, 2500여 개에 가까운 수많은 방과 완벽한 편의시설을 보유한 이 극장에서 이상한 사건들이 일어나면서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이 퍼진다. 끝에 가서 밝혀지지만, 유령
Ⅰ. 서론
가스통 바슐라르는 과학사를 연구하는 철학자로서 그는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 과학에서 전혀 틀리거나, 극히 일부분에서만 인정하고 있는 학설들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신봉되었던 역사에 주목하여, '왜 이렇게 잘못 생각해 왔는가'라는
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 철학, 문학이 어우러져 있는 바슐라르의 이
Ⅱ. 본 론
1. 바슐라르의 생애와 업적(Gaston Bachelard, 1884~1962)
프랑스 사상사에서 가스통 바슐라르는(Gaston Bachelard, 1884~1962)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철학자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과학철학자인 동시에 현대 문학비평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상상력의 철학자이기 때문이다. 과학, 철학,
Ⅰ. 서론
우리는 일상에서 상상력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지만 그 개념을 뚜렷하게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사전에서는 실제로 경험하지 않는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독창성, 창의성을 말할 때, 혹은 실재하지 않는 것의 허구, 몽상이나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