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와 특징
『삼국사기』에 의하면 가야국의 가실왕이 만들었다고 하며, ‘가야고’라고도 한다. 가야의 악사 우륵은 가야국이 망하자 신라로 망명하여 국원(지금의 충주)에 안치되어 12곡의 새로운 곡을 만들고 제자인 만덕·계고·법지에게 음악과 춤, 노래를 가르쳤다고 한다. 진흥왕 이후 가야금
가야금의 원형이었으리라 추정된다. 상고사회의 이러한 문화가 향악의 기초를 형성하였고, 후에 삼국의 음악으로 전승되었다.
2. 삼국시대의 음악
상고사회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삼국의 음악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농사와 관련된 종교적 의식에서 공연된 가무가 대표적이었다. 삼국의 초기 음악은
유래
원나라에 항복한 고려는 원나라의 복속국이 되었다. 그리고 고려 왕세자들을 인질로 잡아갔다. 왕세자 충선이 볼모로 잡혀갔을 때의 일이다. 우륵 뺨치게 가야금을 잘 타는 언니 봉미와 동생 선미라는 자매들이 있었는데 이 둘은 함께 공녀로 끌려가게 되었다. 이들은 불행 중 다행히도 볼모로
가야금이나 민요를 반주하느냐(소리 장구) 풍물놀이(농악, 사물놀이 포함)의 가락 연주에 쓰이느냐(풍물 장구)에 따라 연주 형식과 가락의 변화 정도가 판이하다. 여기에서는 풍물 장구 장단(왼손으로는 궁굴채를 쥐는 형태)을 위주로 한다.
양반다리 모양의 앉은 자세로 오른편 채편의 테가 자신의 중
유래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삼국시대에 대륙으로부터 전래되었을 것이라는 주장과 농경의식의 하나인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인형극의 발생에 대해서는 일찍이 독일학자 피셸(Pischel)이 인형극의 고향(1900)을 쓴 이래 인도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지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