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설
기존에 한국 고대사 인식 체계 속에서는 삼국시대 개념이 설정되어 가야사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삼국만이 존재하였던 시기는 대가야 멸망연도인 562년부터 660년까지의 98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개념은 재고되어야하며 열국시대, 사국시대의 개념이 필요하다. 가야
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
있었다라고 주장한다.
백제군사령부설 - 천관우는 가야사의 복원을 염두에 두면서 일본서기에 대한 비판적 연구를 선행시켰다. 일본서기의 임나관련사료 중 일본이 주체로 묘사되어 있는 것을 백제로 주체를 바꾸면 사리에 맞게 되는 것이 적지 않다고 전제했다. 4세기 말경 왜가 가라칠국을 점
충청감사에게 뇌물로 쓰고 스님들을 쫓아 버린 후 가야사를 폐사시킨 일화가 기억에 남는다.
이하에서는 대원군에 대한 지식들을 정리해 보고, 그의 업적과 실정들을 되짚어 보며, 특히 논란이 되는 그의 "쇄국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해본 후 이를 토대로 그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기로 한다.
대한 정리.
(1)일본 사료에서의 임나
주로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개념으로서 6세기의 한반도 남부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신라나 백제에 복속되어 있지 않은 소국들의 총칭을 가리킨다. 이는 당시의 가야 소국들이 신라나 백제와 구분되는 하나의 세력권을 이루고 있던 사실의 반영이며,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