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 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I. 서론
1. 일본의 근 현대적 문학사조
일본의 근・현대의 문학사조는 1868년의 메이지 유신 때문에 일본은 폐쇄적인 시대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명을 서양을 통해 받아들이면서 아시아에서 한발 앞서나갈 수 있었다. 문명개화와 부국강병을 통해 일본의 자본주의 산업은 아시아에서
3. 요코미쓰 리이치 -『봄은 마차를 타고』로 알아보는 신감각파
요코미쓰 특유의 이른바 ‘병든 아내 이야기’ (『몸을 떠는 장미』, 『아내』 ,『나방은 어디에든지 있다』,『화원의 사상』)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단편소설임과 동시에 사소설로 주인공은 요코미쓰 자신이며 소설에서의 아내
가와바타의 관심 또한 맞물려 근대문물이 넘쳐나던 도쿄에서 벗어나 비서구화 된 일본전통으로 시선이 옮겨가게 되었다. 그리고는 설국이 완성되었다. 설국이 완성되던 시기는 1935년부터 1942년으로 그 기간 중에는 중일전쟁(1937.7), 제2차 세계대전(1939.10), 태평양 전쟁(1941.2)등이 있었고 가와바타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