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바위-보게임을 할 때 상대방이 무엇을 낼까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 예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러한 모든 경우의 공통점은 상호간의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이며, 이러한 상황을 게임이 있는 상황(game like situat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게임이 있는 상황에서 어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과 게임기 버튼을 쉴 새 없이 눌러대며 '한 방'을 노리는 아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게임기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일반 전자오락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파이터류의 미니 게임기와 가위바위보로 대표되는 도박성 게임기 두 종류이다. 그런데 이 중
보수(payoff) : 게임 결과에 따라 경기자들이 받게 되는 대가. ex.) 이긴 사람은 공짜 식사를 하고, 진 사람은 2인분의 식대를 내는 것.
③ 전략(strategy) : 경기자가 선택 가능한 대안. 단순화를 위해 흔히 2개정도의 전략을 가정함. ex.) 협동과 배반, 가위·바위·보
④ 정보(information) : 경기자가 게임 상황에
2.3 동시진행 게임
(1) 동시진행 게임의 개념
동시 진행 게임이란 경기자가 서로 상대방의 다음 행동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의사 결정을 하는 게임으로, 각 경기자는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해 가면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 가장 단순한 동시 진행 게임은 가위바위보이다.
짝사랑게임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