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과의 정체성에 있을 것이다. 가정을 배우는 학생은 물론이고 교사조차도 왜 가정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이유를 대지 못한다. 교과에 대한 연구나 관심이 부족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인 것이다.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과를 성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변천과정을
변천이 하위요소로 제시되며, 문학 영역의 경우,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의 특질, 한국문학의 사적전개로 하위요소가 제시된다. 다음 표는 해설서 학년별 내용 중 (1)에 해당되는 성취 기준이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는 (1)에 해당되는 성취기준은 모두 ‘본질’ 범주에 속한다. 하
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개편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기본 주장을 바탕으로 현행 7차 사회과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중학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
Ⅰ. 서론
6.15 공동선언 이후 국민들의 북한과 통일에 대한 의식이 많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와 같은 반공, 반북 이념교육 중심의 통일교육은 이미 낡은 것이 되어 버렸다. 또한 이 때문에 정부와 민간이 불필요한 마찰을 더 이상 지속할 필요도 없게 되었다.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전향적인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