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라는 소재를 정면으로 다룰 때, 지극히 정상적이고 평범한 가족의 삶이 이야기된다면 그건 이미 그 작품에서 가족은 작가가 가족이데올로기에 관해서 문제 삼고자 전면에 내세워진 소재가 아니라, 가족이 소설의 배경 정도의 의미밖에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여러 작품에서 이런 ‘문제적
- 들이 성행하고 있다. 사실 문학에서 가족이라는 소재를 정면으로 다룰 때, 지극히 정상적이고 평범한 가족의 삶이 이야기된다면 그건 이미 그 작품에서 가족은 작가가 가족이데올로기에 관해서 문제 삼고자 전면에 내세워진 소재가 아니라, 가족이 소설의 배경 정도의 의미밖에 가질 수 없을 것이다.
서론
가부장제를 근간으로 한 한국의 가족주의와 특정한 가족 형태만을 정상으로 여기는 정상가족이데올로기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성애, 재생산, 양육, 그리고 연령집단 사이와 두 성 사이의 권력관계 등을 더한 수많은 신념이 스며들어 있으며 이러한 신념들의 총합은 가족이라는 이름을 붙인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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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전통적 가족이데올로기가족이란 절대적 정당성과 자연성을 가지는 고정된 실체라기보다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 것으로서 가족 혹은 가족주의가 그 자체로 봉건적이거나 근대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없다. ‘가족이란 어떠어떠한 것이다.
이 소설에서 ‘그녀’는 가족들이 자신을 뭐든지 이해해주고 받아주는 안락한 소파로 보는 것에 답답함을 느낀다. 그녀가 하는 일은 남편의 냄새나는 양말을 찾아내고 뒤집는 것이다. 남편에 대해서 다른 여자들과 욕하다가도 남편이 퇴근할 때가 되면 동시에 일어나서 집에 가는 모습을 보고 자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