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기본
1. 마음의 준비
(1) 가창을 하려면 마음이 평온하여야 한다.
(2) 가창을 하려는 사람은 그 순간만은 연극 배우가 되어야 한다.
(3) 가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성 육체적ㅇ로 건강하여야 한다.
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독일의 할(Haal. Ernst)은
가창은 전문 음악인이 아닌 사람들의 음악 활동 중 가장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첫째, 대부분의 음악 경험은 노래를 부르고 배우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음악적 능력이 향상되고, 둘째, 학생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악기로 사용하여 처음으로 음악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기 때
교사는 수업에서 학생들을 일단 자연인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의 도입과정에서 모든 인위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그들이 자연스럽고 순수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가창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훌륭한
1980년대 중반 이래 세계적으로 음악 교육은 감수성을 토대로 하는 심미적 음악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음악의 본질에 대한 심미적 탐구를 통해서 소리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음악적 감수성을 최대한으로 길러주는 것이 그 목표이다. 따라서 현대 음악 교육의 구조적 특성은 음악 본질의 체험
현재의 획일적인 교육구조로는 학교가 사회와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탄력적으로 대처하기에는 근원적으로 한계가 있다. 이것은 개별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시스템의 문제인 것이다. 학교 제도, 입학제도, 교육과정, 교원정책, 교육시설 등 교육의 전 분야에 걸쳐 지식기반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