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렇게 충원된 연희집단 중 판소리와 관련된 연희집단은 창우집단이며, 그들의 주요 레퍼토리는 가창뿐 아니라 기악, 무용, 곡예, 연희의 공연, 무가의 반주, 무악의 연주, 축원고사 의식 연행 등이었다. 특히 창우집단은 그들 나름의 결속력도 공고했으며, 이들 연희를 세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
가창이 연극이고 판소리 사설이 희곡이라고 할 수는 없다. 판소리는 대화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바탕글’에 의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며 공간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복잡한 사건을 과거형으로 보여 주기에 서사문학의 기본적인 특징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보면 몇 가지 원칙이 제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책
①기능에 의한 분류(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
②가창방식에 의한 분류(선후창, 교환창, 독창)
③창곡에 의한 음악적인 분류(가창민요, 음영민요)
④율격에 의한 분류(1음보격 민요, 3음보격 민요, 분련체, 연속체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