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치론과 공동체
‘해야 될 것인가’, ‘무엇을 해야 될 것인가’, ‘어떻게 해야 될 것인가’, ‘이것은 참인가’등의 문제는 당위의 문제이거니와 또한 존재의 문제이다. 하지만 당위와 존재의 두 척도 중에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에는 의견이 다양하다.
현대 도덕철학에
1. 서론
1980년대 이후 동아시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루자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초고도 압축 성장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80년대 중반이후 이와 같은 경제성장의 원인과 다이나믹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동아시아 발전론을 기반으로 한 아시아적 가치론,
5) 동아시아가치론의 의의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종교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제 구민국가를 통괄하여 하나의 동아시아 경제를 상정하고 이 경제발전 과정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무모한 노력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경제는 서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
가치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고전학파의 노동가치설은 K. 마르크스에 의해 비판적으로 계승되어 전면적인 논증과 더불어 마침내 잉여가치로 발전되었다. 마르크스의 이론은 오로지 인간의 노동만이 모든 가치를 창출하며, 따라서 유일한 이윤의 원천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는 가치를 추상적 노
교육철학은 교육의 기본적 입장을 세우고 그 의미를 명료화하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철학의 입장 아래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세우는 틀이다. 그러므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의 이론을 만들게 되어 교육 이론은 교육철학의 후 단계이며 이며 교육철학의 목적과 방향에 적절하고 타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