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회의 대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츠빙글리(Zwingli)의 개혁
마틴 루터를 중심으로 독일에서 종교개혁이 벌어질 무렵인 1519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는 울리히 츠빙글리(1484-1531)의 종교개혁이 진행되고 있었다. 설교사이자 인문주의자였던 츠빙글리는 성서에 대한 자유로운 해석과 교
주의(스콜라철학)와 기본내용
- 중세 서방기독교의 중요한 신학의 한 흐름이다.
- 신앙과 이성의 문제. 즉 계시와 자연의 관계는 무엇인가?
- 신앙과 이성은 분리되는 것인가 ? 협조하는 것인가?
서로양립한다면 어느것이 우선인가? 등등의 문제
<두 가지 입장>
1. 실재론(Realism)
보편(Universal)개
주의
물질만능주의는 한마디로 물질을 인간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사고방식이다.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그 사람이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고 또 어떤 지위에 있느냐가 척도가 된다. 그래서 오로지 생산적이며 쾌락적인 차원에서만 생명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또 돈을 벌기위해서는 남이야 어떻
주의 운동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세계 그리스도교계의 지배적인 지위를 크게 상실해 가고 있었다. 이 시기는 교회권위의 실추뿐만이 아니라 외부 세계로부터 그리스도교와 교회에 대한 본격적인 비판과 탄압이 이루어 진다. 그 공격은 가톨릭 교회에 대해서 만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반을 대상으로
13. 프랑스 혁명 이후의 교회
1.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 교회의 전개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프랑스 교회
1789년은 프랑스의 구 체제가 무너진 해.
이것은 곧 프랑스의 절대주의 왕정 뿐 아니라, 갈리아 주의를 따랐던 프랑스 가톨릭 교회의 몰락을 의미했다. @ 루이 14세 (재위 1643-1715) “짐은 곧 국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