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인문-자연 공통
하림 : 민형아! 너는 매사에 생각과 판단이 너무 극단적인 것 같아. 책에서 읽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중용]은 인생의 주요한 덕목 중의 하나로서, 산술적 중간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 안에서 지나치거나 모자람이없는 최선의 선택이라는 거야. 그러니까 쾌락에 탐닉하거나
사회론 또는 탈학교론의 제창은 학교교육, 주로 국가주도의 공교육이 지닌 강압성에 대한 탈출을 강하게 주장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80년대 말, 90년대 초에 걸쳐 강압적 국가에 대한 대항으로서 교육민주화운동의 목소리를 강력하게 제창하였던 상황의 반영이기도 하다. 교사는 정권의 이데올로기
Ⅰ. 서론
일반적으로 시민사회는 신분적 구분에 의하여 지배되지 않는 봉건사회의 대립개념으로 자유 평등, 독립이 보장된 사회다. 1990년대에 들어 세계 각지에서 시민사회론의 르네상스가 일어났다. 그 역사적 배경은 첫째, 1989년을 정점으로 한 동유럽국가의 민주화의 경험에 비추어 시민사회의
가톨릭교의 부패에 반발한 루터는 종교개혁을 단행하였고 성서중심의 루터파와 자본주의의 기초를 닦은 칼뱅파인 신교의 등장으로 유럽 전역에 구교에 대한 반발과 신교의 확산은 가톨릭교가 정통적인 ‘예수회’를 조직하고 자체 정화작업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작업 속에서 프로테스탄트(
가톨릭교회였다. 가톨릭교회는 교황이 지상에서 하나님의 대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로 하여금 확고하게 믿고 받아들이게 만들 절대적인 필요성에 직면해 있었다. 그렇지 못할 경우 하나님의 전지전능성과 완전성 자체가 손상되고, 그것은 교회의 존립근거를 허물어 버리는 데로 이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