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
4. 고전 음악 (18세기)-계몽주의 영향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서는 아름다운 가락, 리듬, 화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하였으며, 단순한 화성 음악을 모체로 한 새로운 음악이 확립되었다. 또한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피아노 소나타, 교향곡, 실내악곡 등이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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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관심은 신앙심 고취를 위한 의식에서의 적절한 사용에만 존재하였으므로 작곡가는 중요하지 않았고, 이러한 음악을 주로 관장하는 이들은 수도원의 수도사들이었다.
그레고리오 성가가 가톨릭교회 전례음악으로 아직 그 기틀을 마련하기 전인 5세기부터 6세기 중엽까지 이탈리아 반도는
음악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였다. 절대군주가 없는 도시국가였던 이탈리아에서는 부유한 시민층의 지원으로 음악극으로 출발된 오페라가 성행하였으며, 전 유럽에 파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기악이 발전하면서 콘체르토 양식이 생기게 되었으며, 교회음악은 가톨릭음악이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구약시대의 시편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찬양으로 가득 차 있다. 시편가는 한절씩 교대로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중세의 그레고리오 성가로 발전되었다. 중세 시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교황 그레고리오 1세(590-605년 재위)에 의해 당시 각 지방에 산재했던 가톨릭 전례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