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실의』(天主實義) : 제 3편
사람의 영혼은 불멸하여 동물의 각혼과 크게 다름을 논함
들어가는 말
아리스토텔레스(384~322) 이래로 온 세상은 ‘유형한 물질’과 ‘무형한 정신’의 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왔다. 그런 관점을 수용하고 있는 마테오리치는 그가 작성한 『천주실의』(天主實
却說周瑜引兵至南郡, 與曹仁夾江相持, 曹仁固守勿戰, 瑜亦未便急攻;
각설주유인병지남군 여조인협강상지 조인고수물전 유역미편급공
각설하고 주유가 병사를 이끌고 남군에 이르러서 조인과 장강을 끼고 상호 대치하여 조인은 고수하고 싸우지 않아 주유도 또 곧 급히 공격을 못했다.
甘寧獨請進
却說王延政被虜至金臨, 入見唐主。
각설왕연정피로지금림 입견당주
각설하고 왕연정이 포로로 잡혀 금림에 이르러서 들어가 당나라 군주를 알현했다.
唐主降?赦罪, 授爲羽林大將軍, 所有建州諸臣, 一槪赦免。
당주강칙사죄 수위우림대장군 소유건주제신 일개사면
당나라 군주는 칙령을 내려 죄
기독교가 우리민족에게 어떤의미가 있으며 또사상적으로 특히 정치사상의 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역사적으로 중국은 13세기 몽고족에 의해 기독교를 접하게 되었고 일본은 16세기중엽
3천명의 신도를 보유했던데 비해 우리나라는 기독교가 언제 전래 되었는지 명확하지않다
단지,숭실대학교부설
기해 박해와 정하상의 상재상서의 정치 사회사적 의미
1801년 황사영 백서사건은 당시 조선정부가 천주교를 반윤리적 사상이며 외세와 직접 거래하는 반역집단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였다. 이 점은 위정자들에게 백성들로부터 정치권력의 유지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낼 수 있는 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