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루루공주>의 출연자가 지나친 간접광고를 항의하며 출연을 거부한 일이 있었다. 간접광고의 수위가 정도를 지나쳐 광고주의 의견대로 드라마의 대본이 변경되고 간접광고를 의한 장면들이 삽입되면서 시청자들의 항의가 커졌으며, 급기야 출연자가 출연 거부로 자신의 의견을
Ⅰ. 서론
쌍방향 서비스 기능이 제공되는 디지털 방송은 더욱 풍부해진 선택권과 편리한 접근권을 보장받은 환경에서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소비자들에게 매우 호소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 것이며, 무의식적으로 노출되었던 그래서 규제의 대상이 되었던 아날로그 방송에서의 간접광고에 비
광고 속 ‘프로그램’이 프로그램과 광고사이에 의도적으로 배치됨으로써 시청자들은 광고를 보고있는 것인지 드라마를 보고 있는 것인지 혼란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더욱이 프로그램 속 간접광고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프로그램 속 ‘광고’ 인 간접광고의 범람으로 광
간접광고는 1945년 미국의 할리우드에서 개발한 마케팅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품광고를 함으로써 관객들이 자신도 모르게 소비욕구를 갖도록 한다는 것이다. 광고주들은 영화에 비해 제작 기간이 짧고 비교적 커버러지가 크며 안정적 시청률을 기대할 수 있는 텔레비전 프로
광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더욱 부각되어 왔다. 또한,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때 비용측면에서도 다른 촉진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사용매체의 도달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는 경쟁적 이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기업들은 간접광고의 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