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화선을 한 것은 아니고 자연현상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성격으로 말하면 간화선에 속한다.
「대범 좌선이라 함은 마음을 일경에 주하여 모든 생각을 제거함이 예로부터의 통례이니, 그러므로 각각 그 주장과 방편을 따라 그 주장하는 법이 서로 많으나, 마음을 머리나 외경에 주한즉
법.
Jeremy Bentham(1748-1832)
영국의 철학자이자 법학자
공리주의 이론의 제창자
공리주의(utilitarianism)
개인의 도덕(신의 법)
안티고네
하지만 나는 오빠의 시신을 묻겠어.
이 일을 하다가 죽어도 좋아.
누이로서 그의 곁에 누울 거야,
오빠의 곁에.
경건한 일을 하고도 범죄자가 된 채.
기록되
비로자나법신불(일원상의 상징으로 표현)본성의 깨침이요(견성), 법신불 본성의 수호와 회복이며(양성), 법신불 본성의 사용 혹은 활용(솔성) 으로서 견성하는 일이나, 양성하는 일이나, 솔성하는 일이 다 선의 실다운 내용이 된다고 보았으며 특히 솔성의 경향을 강화 하였다는데서 그 특징을 가진다.
. 만일 경계 없는 곳에서만 마음을 단련한 사람은 경계중에 나오면 그 마음이 바로 흔들리나니 이는 마치 그늘에서 자란 버섯이 태양을 만나면 바로 시드는 것과 같나니라」하여 과거의 공에 집착한 선법의 폐단을 지양하고 진공에 바탕한 묘유의 선으로서의 선, 진공묘유의 무시선을 강조하였다.
(3) 자비관 수행 시 주의할 점
자비관 수행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자비관은 죽은 사람에게 하면 안 되듯이 자기 자신에게만 해서도 안 된다. 자기 자신에게만 자비관을 하게 되면 깊은 선정(선정: 한마음으로 사물을 생각하여 마음이 하나의 경지에 정지하여 흐트러짐이 없음.)이 생겨나지 않는다. 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