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법신학의 과제는 신과 그의 법(νὀμος, Law)에 대하여 인간과 함께 관련되고 있는 학문을 연구하는 일이다. 다시 말하여 신법(divine law)의 내용에 관한 학문으로서 신이 각자의 인간에게 부여한 직분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각 인간에게 부여한 권리에 대한 신학적 연구이며, 인간을
하나님의 영원한 독생자는 창조중보자가 아니라, 창조자이시다. 하나님의 아들이 성육하신 말씀, 중보자, 구속주가 되셨다. 그리스도는 로고스(logos)이시다. 로고스를 통해서 만물이 창조되었다. 비록 하나님의 백성과 관계된 모든 것이 일치와 비교를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 더 많은 그리스도에 대
3. 수신자와 수신지
갈라디아서 수신자의 다수는 유대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을 영접한 이방인으로 구성되었다(갈 4:8f; cf. 4:3; 5:2f; 6:12f) 바울이 이들과 어떠한 접촉을 가졌는가에 대해 알려진 것이 전혀 없고, 단지 바울은 이들 가운데 얼마 전에 일어난 불미스러운 소식을 접했을 뿐이라는 사실만이 분
Ⅰ. 서론
1. 문제제기
교회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아브라함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아브라함은 많은 성도들이 알고 또 좋아하는 성경 인물이다. 아브라함은 설교 강단 위에서 믿음의 본보기이자, 또 복의 근원으로서 그처럼 믿으면 그처럼 복을 받을 수 있다고 선전되기 때문이다. 그
Ⅲ. 바울에게서 하나님의 의
사람들은 흔히 “하나님의 의”를 로마서의 주제라고 일컫는다. 이 말의 의미 내용을 밝혀야 그것이 문맥 중에서 무엇을 지시하는지 찾아낼 수 있고 또 그 반대 경로를 취해도 그 말의 뜻이 밝혀지기도 한다. 바울은 로마서 1장 17절에서 엄숙하게 “하나님의 의는 복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