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애’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갈애는 욕망을 의미하는데 인간이 이와같이 욕망하며 끝임 없이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괴로움을 일으키는 것이다. 즉, 고제와 집제는 원인과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괴로움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내부에서 찾음으로써 불교의 성격
갈애(渴愛)로 인해 일어나며 갈애는 바로 無明에 의해 일어난다고 본다. 멸성제는 불교의 이상경으로 무명이 사라져 번뇌가 소멸해진 것을 말한다. 이것을 열반이라고 하여 이 경지에 도달한 자는 아라한 또는 불타라고 칭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성제는 고를 소멸시키고 열반을 얻기 위한 올바른 길을
불교는 인도에서 창시되어 우리나라에 전해져 삼국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정치사회문화사상교육 등 모든 영역에서 깊은 영향을 미침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불교는 우리 역사의 학문과 지성의 전통을 이어오는 데 기여 하였으며, 민족의 윤리적 정신세계의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제시하
갈애를 모든 고통의 원인으로 간주했던 것처럼, 불교는 무명과 갈애를 제거함으로써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고통의 원인이 없을 때 더 이상 고통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무명의 소멸이란 곧 연기, 무상, 무아 등에 대한 자각이며, 이는 곧 존재의 본질적인 의존성,